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상담·예약 [고객문의]1599-0033 | 평일진료 am9:30~pm6:00, 토요진료am9:30~pm3:00 | 점심시간 pm12:30~pm1:30

HOME > 의료정보 > 관절질환정보 > 견관절탈구/관절순파열

관절질환정보

정확하고 전문적인 지식! 척병원의 척추·관절전문가들이 최고의 의술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견관절탈구/관절순파열

정의

관절순이란 어깨관절을 안정시켜주는 연골 조직으로 인대조직과 함께 전방의 관절순이 파열되면 습관적으로 어깨가 탈구될 수 있습니다. 인대의 손상 없이 관절순의 상부가 단독으로 파열될 수 있으며 이는 회전근 파열과 자주 동반됩니다.

원인

어깨가 외전 및 외회전(야구공을 던지는 동작) 상태에서 외력이 발생하면 어깨가 전방으로 탈구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연성이 좋은 사람에게 습관적인 견관절 탈구가 자주 발생합니다. 상부관절순 파열은 반복되는 미세한 외상, 마모가 그 원인이 됩니다.

증상
  1. 사소한 힘에도 어깨가 탈구됩니다.
  2. 어깨 관절의 외전 및 외회전(야구공을 던지는 동작)에서 통증 및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3. 상부 관절순 파열에서는 증상이 명확하지는 않고 외전 및 외회전 동작에서 통증을 느끼는데 이런 동작에서 알통을 만들면(이두박근에 힘을 주면) 특징적으로 통증이 발생합니다.
치료법
  1. 습관적으로 견관절이 탈구가 되면 손상된 관절순과 인대(관절낭)을 봉합해 주어야 합니다.
  2. 과도한 유연성으로 습관적인 관절탈구가 발생하면 근력강화 운동을 병행합니다.
  3. 관절순 파열에 의한 증상이 있을 경우 수술적으로 관절순을 봉합하여야 합니다.

퀵메뉴

화면위로 이동

척병원공식페이스북

척병원공식블러그

척병원공식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