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상담·예약 [고객문의]1599-0033 | 평일진료 am9:30~pm6:00, 토요진료am9:30~pm3:00 | 점심시간 pm12:30~pm1:30

HOME > 의료정보 > 척추질환정보 > 일자목증후군

척추질환정보

정확하고 전문적인 지식! 척병원의 척추·관절전문가들이 최고의 의술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일자목증후군

정의

우리 몸의 경추는 정상적으로 앞쪽이 볼록한 "C"자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흔히 부르는 거북목, 일자목이라는 용어는 특정한 질병의 이름이라기 보다는 목뼈를 단순 X-ray로 촬영하거나 옆에서 보았을 때 목이 정상 C자형으로 보이는 대신 마치 거북이가 목을 빼고 있는 듯한 일자형태로 보이는 데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이러한 정상 커브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경추가 적절히 두부를 받치고 있어야 하며 강한 결합 조직이 두부의 무게를 중력으로부터 지탱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주로 후경부근육이 경추의 커브가 앞쪽으로 펴지는 것을 튼튼하게 붙잡아 주어야 합니다.

좋지 않은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거나 반복적으로 취하거나 작업시 부족한 휴식시간 등은 경추나 어깨 주위의 근육을 불필요하게 긴장시켜 근육내 압력을 증가시켜 통증을 유발하고 이것이 만성화가 될 경우에는 정상적인 경추의 곡선마저 변화시키게 됩니다. 특히, 컴퓨터 모니터를 구부정하게 목을 앞으로 빼고 본다든지 책을 보거나 공부할 때 웅크리고 하는 습관 등이 가장 흔히 보는 좋지 않은 자세입니다.

일자목과 정상목 비교
일자목: 목뼈가 일자로 뻗어있다.
정상목: 목뼈가 C자 형으로 구부러져있다.
증상
  1. 목, 어깨, 팔과 손이 아프고 저리다.
  2. 두통과 무력감이 있다.
  3. 안구통증이나 눈이 침침하다.
  4. 다리의 마비감
예방법

일자목은 그자체로는 질병의 이름이 아니고 목뼈를 X-ray검사했을 때 일자로 보이는 소견을 일컫는 말로 그 원인에 따라 치료는 전혀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일자목 증후군은 바른 생활 습관을 통해서 증상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1. 모니터의 위치와 높이를 점검합니다.
    시선보다 높거나 낮으면 목의 긴장을 유발, 순간적인 충격에 약해지기 쉬우며 통증과 디스크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2. 너무 높거나 딱딱한 베개는 피합니다.
  3. 운전 시 자동차 좌석의 목 받침을 뒤통수까지 높여 조절합니다.
    너무 낮으면 추돌사고 시 목이 뒤로 과하게 젖혀질 수 있습니다.
  4. 운동 전 반드시 적절한 준비운동으로 목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골프, 인라인스케이트, 축구 등 부상이 쉬운 운동 시 더욱 주의하세요.
  5. 준비운동, 스트레칭은 너무 과하지 않게 합니다.
    충분히 준비운동을 하고 서서히 근육을 늘이는 방법으로 해야 하며 반동을 이용해서 하는 과도한 동작은 삼가하세요. 특히 목을 갑자기 돌려 소리를 나게 하는 행위는 좋지 않습니다.
  6. 안마, 스포츠마사지 등 갑자기 목에 힘을 가하는 행위는 삼가합니다.
  7. 머리에 물건을 이고 옮기는 행위는 삼가합니다.
  8. TV를 보거나 쉬는 시간에 수시로 목을 젖혀주는 등 적절한 목 근력강화 운동을 합니다.
    목을 뒤로 젖히는 동작은 목의 근육을 강화시켜 정상 모양을 찾게 합니다. 또한 긴장감, 피로감을 줄여 통증도 줄이고 사고에 대처하는 힘도 커집니다. (양손을 깍지 낀 채로 뒷머리 중앙부분에 댄 후, 숨을 들이쉬면서 머리를 뒤쪽으로 힘이 들어가게 밀고, 손은 앞쪽으로 밀면서 서로 반대 힘을 줍니다.)

퀵메뉴

화면위로 이동

척병원공식페이스북

척병원공식블러그

척병원공식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