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

상담·예약 [고객문의]1599-0033 | 평일진료 am9:30~pm6:00, 토요진료am9:30~pm3:00 | 점심시간 pm12:30~pm1:30

HOME > 진료센터 > 관절센터 > 관절질환치료법 > 오십견 치료 및 수술

관절질환치료법

노원척의원은 미국식 개방병원 시스템 도입으로 첨단 척추치료에 필요한 장비, 시설 등을 
서울척병원과 공유하여 뛰어난 척추치료를 더 저렴하게 치료하고 있습니다.

오십견 (동결견 : 유착성 관절낭염)

정의

오십견은 특별한 이유 없이 어깨관절에 통증을 동반한 운동제한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하지만 다른 원인 질병이 있는데 50 근처의 나이에 어깨 통증이 심한 경우 오십견으로 생각하고 지내다 큰 병을 만드는 경우가 있어, 어깨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성인의 만성 견관절 통증 및 관절파괴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진 회전근개 질환을 위시하여 여러 가지의 관절염, 심지어는 종양 및 목 디스크와 같은 경우에도 마치 오십견처럼 동통을 동반한 운동제한으로 시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

흔히 특별한 외상이 없거나 경미한 외상 후에 어깨쪽 둔한 통증이 시작되어 서서히 통증이 심해지면서 관절 운동의 제한이 나타납니다. 여자에서 약간 더 호발하며, 보통은 잘 안쓰는 쪽 어깨가 먼저 발생하고, 중년에 해당하는 50대에 많이 발생합니다. 흔히 누워있는 자세에서 더욱 통증 및 불편감이 심해져 야간통 때문에 수면 장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관절운동은 모든 방향에서 제한되며, 서서히 진행하여 일상생활이 크게 불편해지기도 합니다.

진단은 합당한 증상 및 운동제한을 보이는 경우 내릴 수 있으며, 순수한 형태의 오십견의 경우 근력약화나 근 위축을 보이는 경우가 없습니다. 어깨 주변의 근육 힘이 약해지거나 근 위축이 동반된 경우 다른 병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치료법

오십견의 치료의 근간은 운동입니다. 운동치료 없이 약물, 단순 물리치료, 침, 부항 등을 뜨는 것은 의미없는 것으로 받아들여집니다. 즉 치료의 기본은 수동적 관절운동을 통한 관절 운동범위의 회복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굳어지고 짧아진 인대를 늘려서 관절을 유연하게 하는 것입니다.

짧은 급성기에는 휴식을 취하며 이러한 시기가 지나면 통증이 유발되지 않는 범위에서 운동치료를 통해 수동적 관절운동을 시행합니다. 자가운동치료와 병행하여 비스테로이드계 소염진통제를 사용하며, 증상의 호전이 없을시에는 마취하에 강제 조작, 스테로이드 국소 주입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드물게 여러가지 비수술적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관절경을 이용하여 회전근 간극 절제술과 관절막 절개술 등을 시행합니다. 물론 수술을 시행한 후에도 상당 기간동안 수동적 운동치료가 필요합니다.

퀵메뉴

화면위로 이동

척병원공식페이스북

척병원공식블러그

척병원공식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