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

상담·예약 [고객문의]1599-0033 | 평일진료 am9:30~pm6:00, 토요진료am9:30~pm3:00 | 점심시간 pm12:30~pm1:30

HOME > 진료센터 > 관절센터 > 관절질환치료법 > 엉덩이 인공관절

관절질환치료법

노원척의원은 미국식 개방병원 시스템 도입으로 첨단 척추치료에 필요한 장비, 시설 등을 
서울척병원과 공유하여 뛰어난 척추치료를 더 저렴하게 치료하고 있습니다.

엉덩이 인공관절 수술

엉덩이 관절 인공관절 치환수술

엉덩이 관절의 인공관절 치환술은 더 이상 관절로서 기능을 하지 못하며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관절을 절제하고 이를 인공관절로 바꾸어 주는 수술입니다.

  • 엉덩이관절 인공관절치환수술 전 X-ray
  • 엉덩이관절 인공관절치환수술 후 X-ray
적응증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으며 심한 통증과 관절의 기능장애가 지속되는 경우가 대상이 되며 대퇴골두의 함몰이 심하거나 이미 관절면의 퇴행성 변화가 생긴 경우에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퇴행성 엉덩이관절(고관절)염 질환정보 보기

수술 후 일상생활

수술 후 대부분의 운동은 가능! 걷기, 수영, 실내자전거타기, 골프도 가능합니다. 인공 엉덩이 관절의 수명은 15~20년 정도로 보며, 점프 동작이나 달리기 등은 인공 관절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관리법
수술 후 1~2일째
환자는 깊은 호흡과 기침을 하고 둔근, 대퇴 사두근 강화운동을 합니다. 종아리 펌핑 운동을 시작하여 혈전성 정맥염(Thrombophlebitis)의 위험성을 낮추게끔 하며 혈전방지 스타킹을 착용합니다. 하지는 삼각방석 등으로 외전 상태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수술 후 3일 째
환자는 고관절과 슬관절에서 능동 보조운동(Active-assisted exercise)을 시작하고 고관절의 과도한 굴곡은 제한하고 신전은 자연상태로 제한합니다. 목발을 이용하여 점진적으로 서고 이동, 보행을 시작합니다. 목발은 수술 후 4~6주간 환자가 보조적인 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보행을 할 수 있을 때까지 사용하게 됩니다.
수술 후 10일~퇴원까지
환자는 근육 강화 운동과 관절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며, 고관절의 외전근과 대퇴 사두근 운동을 점진적 저항 운동으로 진행시킵니다.
수술 후 약14일째
실밥을 뽑게 되며 퇴원을 하게 됩니다.
퇴원 후
수개월간 금지하는 행동은 고관절의 과도한 굴곡, 내전, 내회전,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입니다.

치료사례 보기

퀵메뉴

화면위로 이동

척병원공식페이스북

척병원공식블러그

척병원공식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