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척추센터

상담·예약 [고객문의]1599-0033 | 평일진료 am9:30~pm6:00, 토요진료am9:30~pm3:00 | 점심시간 pm12:30~pm1:30

HOME > 진료센터 > 척추센터 > 척추질환치료법 > 척추체 성형술

척추질환치료법

노원척의원은 미국식 개방병원 시스템 도입으로 첨단 척추치료에 필요한 장비, 시설 등을 
서울척병원과 공유하여 뛰어난 척추치료를 더 저렴하게 치료하고 있습니다.

척추체 성형술

경피적 척추 성형술이란?

척추뼈가 부러지거나 주저앉은 척추 골절을 고쳐서 척추를 바로 세우기 위한 시술입니다. 골절이 된 척추뼈의 기능을 되살리기 위해 골시멘트(뼈시멘트)를 척추뼈 안으로 넣게 되는데, 긴 바늘을 꽂아서 필요한 성분을 주입하게 됩니다. 시술 후 골절된 척추의 안정성에 도움을 주고, 압박된 척추체의 높이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대다수의 환자에서 빠른 통증감소를 나타냅니다.

시술전후 MRI
BEFORE
심하게 터져나와서 신경을 누르고 있는 디스크
AFTER
내시경 수술 후 덩어리가 제거된 모습
시술전후 MRI
BEFORE
심하게 터져나와서 신경을 누르고 있는 디스크
AFTER
내시경 수술 후 덩어리가 제거된 모습
적응증
  1. 내과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고 통증을 유발하는 골다공증성 척추 골절
  2. 척추혈관종, 거대세포종 등 원발성 척추종양으로 인한 통증
  3. 다발성 골수종, 림프종, 전이성 척추종양 등의 침윤성으로 인한 골용해가 있는 경우
  4. 골괴사
  5. 후방 척추고정술시 척추체나 척추경의 강화가 필요한 경우
  6. 골절편의 비유합이나 내부 낭성 변화를 동반한 만성 외상성 골절
금기증
  1. 증상이 없는 척추체 압박골절
  2. 내과적 치료에 호전되는 경우
  3. 골수염, 추간판염, 활동성 전신감염
  4. 교정되지 않는 혈액응고장애
  5. 골시멘트나 조영제에 과민반응이 있는 경우
시술시기
  1. 골다공증성 압박골절 후 2주 이상의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조절되지 않거나
  2. 추적 방사선 검사에서 골절된 척추체의 높이가 점진적으로 감소되는 경우에 시행하고
  3. 80세 이상의 고령 환자에서 절대적인 침상안정을 하였을 경우, 폐렴, 욕창, 혈전성 정맥염 등의 합병증이 예상될 때에는 수상 후 수일 내에 시행 가능합니다.
  4. 약물로 잘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환자의 경우도 조기에 시행 가능합니다.
시술방법
척추체 성형술 시술장면
  1. 먼저 X-ray, CT, MRI, 혈액 검사 등을 통해 골절의 유무, 정도, 척추종양이나 염증의 유무를 판단합니다.
  2. 수술대 위에 환자는 엎드린 자세에서 팔과 다리를 편안한 상태로 위치시킵니다. 시술은 국소마취하에 진행 됩니다.
  3. C-arm 영상투시장비를 이용하여 전-후, 측면으로 촬영을 하면서 골절된 척추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4. 정확한 위치에, 피부, 연부조직, 골막 등에 국소마취를 한 다음 약 0.5cm 정도의 작은 피부절개를 하고, 영상투시장비 화면을 확인하면서 바늘을 척추제의 목표지점까지 정확히 삽입합니다.
  5. 영상투시장비를 확인하면서 주사바늘을 통해 골시멘트를 척추체 안으로 주입합니다.
  6. 시술 후 환자는 약 2시간 가량 바로 누워있어야 하며, 1-2시간 경과를 보아가며 천천히 앉히거나 일어서게 할 수 있습니다.
  7. 시술 후 일정기간 보조기를 착용하고, 추후 다른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 골다공증 치료제를 복용합니다.
합병증
  1. 골절된 척추체 주변으로 시멘트가 유출될 수 있으나, 대개 증상이 없고,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드뭅니다.
  2. 감염 : 1% 미만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약한 인접 척추체의 압박 골절 위험 : 약 12% 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4. 골시멘트에 대한 특이체질이 있는 경우, 알레르기 반응(저혈압, 부정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치료사례 보기
  • 치료후기 보기

퀵메뉴

화면위로 이동

척병원공식페이스북

척병원공식블러그

척병원공식유튜브